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함수 정리.
    파이썬/기초 2020. 11. 15. 11:51

    1. random함수

    from random import *
    
    print(int(random() *10)+1)

    10이하의 자연수를 뽑을때 위처럼 사용. (int를 제외하면 소수점까지 보고 * 뒤의 숫자로 나올 숫자를 만들 수 있다.)

     

    2.문자열 함수 

    st = "My name is abcde"
    
    print(st.lower()) #소문자
    print(st.upper()) #대문자
    print(st[0].isupper()) #대문자 여부
    print(len(st)) # 길이   
    print(st.replace("abcde","Woo")) # 문구 바꾸기
    
    index = st.index("a") #a의 index찾기
    print(index)
    index = st.index("a",index +1) #2번째 a의 index찾기
    print(index)
    
    print(st.find("name")) #name나오는 줄찾기

    결과 값

    3. 

    print("나는 %d 살" % 30) # %d 숫자형
    print("난 %s이다" % "사람" ) # %s 문자형
    print("난 %s살" %30) # %s 숫자를 넣어도 문자로 변환
    print("나는 %s와 %s를 좋아한다." %("자바","파이썬"))
    
    ##format함수
    print("나는 {}살".format(20))
    print("나는 {}와 {}를 좋아한다.".format("자바","파이썬"))
    print("나는 {0}와 {1}를 좋아한다.".format("자바","파이썬"))
    print("나는 {1}와 {0}를 좋아한다.".format("자바","파이썬"))
    print("나는 {java}와 {py}를 좋아한다.".format(java = "자바", py = "파이썬"))
    
    #v3.6 이상~
    java = "자바"
    py = "파이썬" 
    print(f"나는 {java}와 {py}를 좋아한다.")#앞에 f를 붙여준다.

    결과 값

     

    '파이썬 >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1. 파이썬 기초 문법  (0) 2020.11.08
Designed by Tistory.